본문 바로가기

Money

[주식]투자의 4가지 방법 (신과함께 11화 정채진 개인투자자)

안녕하세요 돈쓸의 거쓰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신과함께에 나온 정채진 개인투자자가 말한 4가지 투자방법 에 관해서인데요.

 

2018년 팟캐스트로 방송된 내용이지만 지금 들어도 손색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4년동안 5번 정도 정주행 했습니다.ㅎㅎㅎ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주식 종목을 고르는 4가지 방법

  •  트렌드를 따라가는 주식투자.
  •  매출액 이 올라가는 회사를 찾아라. 
  •  차트를 보며 3년 이상 주가가 올라가지 않은 회사를 찾아라.
  •  퀀트 투자 (PER / ROE)

 

 

[1] 트렌드를 따라가는 주식투자.

몇년 전 허니버터칩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기억하시나요?

 

그 때 당시 폭발적인 인기때문에 편의점 마다 줄이 서있었고 웃돈을 얹어서 사기 까지 하는 헤프닝이 있었죠.

 

그리고 처음처럼 레몬맛이 처음 나왔을 때도 마찬가지였구요.

 

 

누가봐도 이 제품을 만들었던 회사들은 돈을 많이 벌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을겁니다.

 

누가봐도 이 두 회사는 현재 돈을 많이 벌고 있는 상태이고, 평가에 호불호가 있었긴하지만

 

좋게보는 사람들도 많았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서 그 후 로 꽤 오랫동안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을테니까요.

 

그런데 여기서 웃긴점은 선풍적인 인기가 있던 시점, 이 두 회사의 주가는 전과 별 차이가 없었답니다.

 

사람들이 제품을 사려고 노력을 했지만, 주주가 될 생각을 하지 못했던거죠.

 

 

이런 상황들이 우리 생각보다 꽤 많다고 합니다.

 

어떤 제품들이 좋아서 인기가 많아져도 주식에 반영이 되기까지의 약간의 시간 차 가 있는데

 

그 사이에 잘 들어가는게 이 투자법의 핵심 인 것 같습니다.

 

 

전기차,수소차,마스크,바이오 같은 산업군이 뜨는 것도 이 트렌드 투자법 중에 일부라고 볼 수 있지않을까요?

 

 

최소한의 체크리스트!

 

1) 장기적으로 꾸준한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가?

 

2) 인기를 얻은 상품을 꾸준히 생산 할 능력이 있는가?

 

3) 아직 주가에 반영이 되지 않았는가?

 

 

 

[2] 매출액이 올라가는 회사를 찾아라 !

 

당연한 말이지만 주식은 회사의 가치입니다.

 

돈을 잘 버는 회사 일수록 회사의 가치는 커지겠죠.

 

그렇다면 '매출액이 많이 올라갔다면 주식도 많이 오르지 않을까?'

 

라는 꽤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편하게 모바일 혹은 PC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기업들은 대략 2000여개 정도 됩니다.

 

그리고 실적 발표기간이 되면 (3월,6월,9월,12월 각 분기별 실적) 

 

주식회사들은 무조건 DART(전자공시시스템)에 보고서를 업로드 해야합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그 보고서를 통해서 회사의 매출액, 순이익, 기타자본소득 등등을 볼 수 있죠.

 

물론 처음에는 보고서를 읽는 방법을 몰라서 이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힘들겠지만

 

조금만 연습하고 익숙해진다면 회사의 판매 흐름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매출액 방법으로 주식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매출액을 확인 할 수 있는 곳을 들어갑니다. (DART , MTS, HTS,  아이투자닷컴 등등)

 

2. 전분기 전전분기 (1년동안의 매출액) 을 확인해 매출액이 오르지 않거나, 떨어진 기업들을 거릅니다.

 

3.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0~15% 이상 오른 회사가 있다면 관심종목에 등록을 합니다.

 

4. 관심종목에 등록된 회사들 중에서 시가총액이 20%이상 오른 종목들을 제외시킵니다.

 

5. 관심종목에 남겨진 회사들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사업보고서도 읽고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 경쟁업체는 어디인지, 시가총액에 큰 변화가 있는지를 합산하여 향 후 3년이상 꾸준히 매출상승을 가져 올 회사인지 예측합니다. 

 

6. 마음에 드는 회사를 선정합니다.

 

 

 

이 방법에는 몇가지 단점과 반영하지 못하는 점이 있는데요.

 

첫번째로는 지금과같이 변동성이 큰 시장일 경우 주식가격의 변화의 폭이 넓기 떄문에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아이스크림 제조회사 처럼  분기별 매출편차가 큰 회사를 가려내지 못합니다.

 

1분기(1월~3월) 와 3분기 (6월~9월) 에 아이스크림이 판매실적에는 큰 차이가 있겠죠?

 

마지막으로 재무재표를 읽는 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앞으로 오랫동안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재무재표를 읽는 눈이 있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기 떄문에 이번 기회에 공부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사업보고서 혹은 주요 공시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입니다.

DART(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3] 차트 분석

모든 자본에는 싸이클이있습니다.

 

어느 순간 제조업이 강세일수도 있고, 아이티가 강세 일 수도 있고 시장의 흐름에 따라 언제든 바뀔 수 있죠.

 

 

제가 소개해 드릴 종목선정 방법은 3년 정도 주가가 감소하거나 오르지 않은 종목을 선택하는 겁니다.

 

2000여개의 모든 종목의 차트를 열어 놓고, 가파른 상승세가 있었던 종목들을 제외시킵니다.

 

한달에 한번 혹은 분기에 한번씩 선별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하락세, 혹은 상승이 없는 주식들을 찾아놓고 매출액이 조금씩이라도 증가하는(최소 3~5년) 기업들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그 기업들이 속한 산업군이 앞으로 큰 싸이클에 올라 탈 수 있는기업인지

 

해외 경쟁기업(특히 중국) 의 값싼 노동력에서 살아 남을 만한 회사인지를 판별해 종목을 선별하는 작업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상승장에서 쓰기 좋은방법이 아니며, 투자 할 만한 회사를 찾지 못 했을때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4] 퀀트(ROE/PER) 

조엘 그린블라트-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조엘 그린블라트는 20년 동안 어마어마한 투자수익을 냈던 고담캐피털의 CEO 였습니다.)

 

상장되어 있는 모든 회사의 ROE 및 PER 지수를 뽑아서 순위를 메겨 나열합니다.

 

ex)

  PER 순위 ROE순위
A기업  1 10 11
B기업 2 5 7
C기업 3 22 25
D기업 4 77 81

 

PER 과  ROE 의 순위의 합을 구해 실적이 좋은 상위 30개의 회사를 뽑아서 자본금을 균등하게 배분하여 투자합니다.

 

(이 표에서는 B기업(7)-A기업(합11)-C기업(25)-D기업(81) 순으로 순위가 메겨지겠네요)  

 

이 방법에는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급작스러운 변화에 재빠른 대응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잘못된 판단이나 개인적인 욕망이 반영되지않아서 객관적인 큰 손실을 볼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도 이 방법이 통하는지 확인을 하기위해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위 방법을 이용해 백 테스트 를 실험했던 적이 있는데 결과가 사뭇 놀라웠습니다.

                         

   코스피 지수  퀀트 투자(ROE-PER합산순위)
2001년 1000 1000
2007년 2000 27000

 

무려 2700%의 투자수익이 났습니다. 

 

물론 2001년에는 우리나라 주식이 워낙 저평가가 되었던 시절이고 점진적으로 국내 주식에 대한 평가가 올라갔기 때문에

 

가능했던 수익률 이긴 했지만, 코스피 지수 대비 월등한 수익을 기록 했습니다.

 

(이 투자는 매분기 끝난뒤 모든 재무재표 정보가 공개된 시점 이후 포트폴리오를 조정했습니다.)

 

2001년~2007년 까지의 테스트 이기 때문에 현 시점에도 적용 할 수 있을지는 확신 할 수 없습니다.

 

그 이후 현재까지 백테스트 결과를 받아 본 적이 없는 저에게는 확신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한다는 생각을 갖고있고, 주식투자에 많은 노력을 하고 싶지 않다. 싶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투자 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총 4가지의 투자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팟캐스트 신과함께_11화를 들으며 이 내용을 배웠고 전업 투자자가 주식에 접근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투자를 끊임없이 탐구해 나가는 것이 주식투자의 올바른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요즘 한국에 주식 열풍이 불고있는 것을 체감하지만

 

자신의 갖고있는 노력의 산물(재산) 을 큰 노력없이 주변 지인의 말, 혹은 인터넷 찌라시를 통해 노력없이 투자하는것을 보며

 

안타까움이 들었습니다.

 

올바른 노력을 통해서 주식에 접근해 우리모두 먼 훗날, 노후걱정이 없는 삶을 살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상 돈쓸의 거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