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적은 돈으로 괜찮은 집 구하는 방법(전세임대/매입임대/국민임대/행복주택)

(먼저 이 포스팅에는 소득이 많은 분들께서는 도움이 크게 되지 않으실 겁니다.) 

아래 내용은 무주택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만약 집을 소유하고 계시다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간단한 요약 먼저 가겠습니다.

 

전세임대/매매임대/행복주택/국민임대

 

[전세임대]

필요 재력 : ㅁ

자격요건 :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무주택 세대주 (노인/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1순위)-독립가능

 

 

국가에서 빌려준 돈(5천~1억2천, 지역별 차이있음) 을 가지고 전세집을 구해(이자율 1%~2.xx%) 거주 한다. 

실질적으로 내가 내는 돈은 국가에서 대출한 집의 보증금의 이자 밖에 없기 때문에 아주 저렴하다.

1순위 대상자 (Ex)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등등) 가 아니라면 공고가 잘 나오지 않기 떄문에 지원 할 기회가 거의없다.

내가 직접 집을 구해야 하기 떄문에 지원을 받더라도 집주인들이 집을 잘 안 빌려준다.(혹은 보증금을 더 받는다.)

전세임대에 당첨이 되더라도. 집을 구하지 못해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편

 

[매매임대]

필요 재력 : ㅁ~ㅁㅁ

자격요건 :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무주택 세대주 (노인/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1순위)-독립가능

 

 

국가에서 집을 매입한 뒤 세입자를 모집하는 방식. 마찬가지로 공고가 잘 나오진 않지만 전세임대 보다는 기회가 많은 편.

이미 집을 매입 했기 떄문에, 홈페이지에서 매물을 받아서 내가 원하는 지역을 고르는 방식.

지역 부동산 시세의 50% 수준으로 월세를 낸다. (송파구 기본 월세는 40~70만원 사이, 종로구는 20~40만원)

주로 오피스텔, 소형아파트, 원룸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월세는 10만원~60만원 으로 다양하다. 보증금은 200만원 (어떤  주택이든 보증금은 동일하다.)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책걸상 등 필수 가구제공을 대부분 제공하지만.

에어컨,냉장고 를 제공하는곳이 있고 없는곳이 있다. ( 보통은 빌트인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보증금을 더 낸 돈을 6%의 비율로 교환한다.

(보증금 +200만원 시  월세 -1만원)

때문에 이자율 2~4% 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최대한 대출을 받아 보증금 가격을 높이는게 현명한 선택이다.

 

국가에서 무직자나 저소득 자에게도 대출 보증을 서주는 제도 가 있으니 잘 알아보자. (이자율도 나름 괜찮다.)

최대 4000~4500만원 까지 대출을 해주며 보증금 의 80% 까지 대출가능

4000만원 보증금 대출 :  3200만원 대출 + 800만원(본인돈 필요) 

 

[행복주택]

필요재력 : ㅁㅁ~ㅁㅁㅁ

자격요건 :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무주택 세대주 (노인/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1순위) -독립가능

 

청년이나 대학생이 지원 할 수 있는 주택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비교적 신축 건물이 많은편, 운이 좋다면 첫 입주도 가능하다.

때문에 지원자도 다른 유형보다 많은편이고 공급도 많은 편이다. 그리고 지원자가 많은 경우,

행복주택에 당첨이 되더라도 6개월~1년의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하다.

입주 자격이 주어지기 전, 많은 자격검증을 해야하며

신축아파트 첫 입주 일 경우는 공사가 완료되기를 기다려야하거나, 누군가 살고있는 사람이 나가기를 기다려야한다.

 

보증금도 매입전세에 비해선 높은편이다. 대출시스템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보증금 문제로 입주를 못 가능성은 적지만

본인자금이 최소 1000~1500 이 필요하다.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필수 가구제공을 하는곳이 적다. (넓은 평 수로 갈수록 제공률이 낮다.)

 

 

[국민임대]

필요재력 : ㅁㅁ~ㅁㅁㅁ

자격요건 : 신혼부부, 무주택 세대주 (노인/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1순위)

 

무주택 세대주만 가능하다.

세대분리가 끝난 사람들 부터 가능하기 떄문에

직장 근처로 독립을 원하는사람, 집이 멀어서 자취를 원하는 대학생들은 이용 할 수 없다.

세대주만 이용 가능한 만큼, 방의 크기도 넓은 경우가 많다. (물론 1인가구 매물도 많다.)

 

경기도에사는 사람은, 보증금 대출에 대한 이자도 2% 까지 지원해준다. (2021.03.29 현재는 지원이 중단되었다.)

예를들어 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로 4000만원을 1.8% 의 이자로 빌렸으면 이자를 낼 필요없다.

만약 4000만원을 2.5%의 금리로 빌렸다면. 2%까지는 경기도에서 지원 해 주고, 나는 4000만원의 0.5%의 이자

즉. 1년에 80만원의 대출이자만 상환하면 되는것이다.

 

만약 이자 지원을 받는다면 월세+이자를 합쳐서 가장 저렴하게 큰 집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위 방법들을 자동차 및 재산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미 부를 이루었거나, 부모가 재산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있다.

 

물론, 이 제도를 이용하기위해 필요한 조건이 까다롭게 느낄 수 있긴하다.

하지만 평범하거나 혹은 재산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 이용해

집에 나가는 돈을 줄이면서도 괜찮은 상태의 집에 거주하기에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작정하고 공고문을 잘 읽어보고, 이해가 안되면 고객문의를 통해 해결 할 수 있으니 

이사를 생각하고 있거나, 독립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고민해 볼 가치가 있다.

 

공고문과 청약신청은 LH 청약센터에서 할 수 있다.

 

https://m.apply.lh.or.kr/

 

https://m.apply.lh.or.kr/

 

m.apply.lh.or.kr